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먹는 비만약, 진짜 효과 있을까? 궁금증 해결!

by blessinghealing 2025. 4. 15.

비만약에 대한 궁금증, 제가 시원하게 풀어드릴게요! 😉 먹으면 살이 쭉쭉 빠진다는 비만약, 과연 효과가 있을까요? 그리고 왜 주사로만 나오는 걸까요? 먹는 약은 왜 개발이 어려웠을까요? 지금부터 비만약에 대한 모든 것을 알려드릴게요!

비만약, 왜 주사로만 나왔을까? 먹는 약 개발이 어려웠던 이유!

비만약, 진짜 좋잖아요? 먹으면 그냥 살이 쪽쪽 빠진다는데, 왜 주사로만 나왔을까요? 사실 먹는 비만약 개발은 엄청 어려운 일이었어요. 옛날에는 먹는 비만약이 있었지만 효과가 별로 없었거든요. 그래서 효과는 좋지만 주사로 맞아야 하는 약들이 많이 나왔죠. 먹는 약으로 개발 안 된 건 개발되는 게 매우 힘들었다고 해요. 

왜 먹는 약이 만들기 어려웠을까요? 우리 몸은 똑똑해서, 펩티드라는 성분으로 만들어진 GLP1 호르몬을 먹으면 위산과 소화 효소가 바로 분해해 버려요. 약으로 먹었는데 그냥 영양분이 되어 버리는 거죠! 게다가 위장 벽도 두꺼워서 흡수도 잘 안 돼요.  만약 약을 만 개 넣어줘도 하나 겨우 흡수될까 말까 한 수준이었대요. 2012년도에 이미 이런 연구가 진행되었지만, 쉽지 않았다고 하네요. 

먹는 비만약, 어떻게 개발됐을까? 100배 더 흡수시키는 기술! 

하지만 과학자들은 포기하지 않았어요! 스냅(SNAC)이라는 특별한 물질을 GLP1 호르몬과 함께 넣어주면 흡수율이 1%까지 올라간다는 사실을 발견했죠.  0.01% 미만이던 흡수율이 100배나 높아진 거예요! 그래도 주사제보다는 흡수율이 낮아서, 먹는 약은 주사제보다 100배나 많은 양을 넣어줘야 효과가 나타난대요. 백배를 넣어 주는 거에 성공한 거죠. 

이렇게 개발된 먹는 비만약이 바로 '리벨서스'예요. 하지만 리벨서스를 제대로 먹으려면 지켜야 할 규칙이 많아요. 아침 공복에 물 120cc와 함께 약을 먹고, 30분에서 1시간 동안은 아무것도 먹으면 안 돼요. 약이 흡수될 때까지 기다려야 하거든요. 좀 귀찮긴 하지만, 주사가 무서운 사람들에게는 좋은 선택이죠! 아침에 일어날 때 공복이 아니면 10시쯤에 드시면 된대요. 

비만약, 살만 빼는 게 다가 아니다? 숨겨진 놀라운 효과들! 

비만약의 주성분인 GLP1 호르몬은 단순히 살만 빼는 게 아니에요. 심혈관 질환 예방, 지방간 개선, 수면 무호흡증 완화 등 다양한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오고 있어요. 심지어 초기 알츠하이머 환자의 인지 기능 유지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연구도 진행 중이래요!  살이 빠져서 다른 것도 좋아지는 뜻인지, 아니면 다른 것도 진짜 좋아지게 하는 효과가 있는지 궁금하시죠? 

더 놀라운 건, GLP1 호르몬이 몸속 염증을 줄여준다는 사실이에요. 염증은 식욕 조절을 방해하고 비만을 유발할 수도 있거든요. GLP1 호르몬은 뇌의 식욕 조절 패널에 작용해서 염증을 줄이고, 식욕을 억제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대요. 몸에 염증이 있기 때문에 식욕 조절이 안 되고 그래서 체중이 늘 수 있다는 거죠. 

먹는 비만약, 부작용은 없을까? 근육 감소와 비싼 가격은 해결해야 할 숙제! 

물론 비만약에도 부작용은 있어요. 식욕 억제 효과 때문에 메스꺼움이나 구토를 느낄 수도 있고, 근육 감소가 나타날 수도 있대요. 특히 나이가 많은 분들은 근육이 줄어들면 건강에 더 안 좋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해요. 근육이 빠지는 건 생각하는 부작용 중에 가장 큰 고민이라고 하네요. 

또 다른 문제는 비싼 가격이에요. 미국에서는 한 달에 180만 원 정도, 우리나라에서는 5, 60만 원 정도나 한다고 하네요. 하지만 앞으로 특허가 만료되고 복제약이 나오면 가격이 더 저렴해질 거라고 기대해 볼 수 있어요.  비용이 꽤 비싸다는 게 문제인거죠. 

비만약, 미래는 어떻게 될까? 더 강력하고 안전한 약이 나올까? 

과학자들은 GLP1 호르몬 외에도 식욕 조절에 관여하는 다양한 호르몬을 연구하고 있어요. 여러 호르몬을 동시에 자극하는 약을 개발해서 효과를 더 높이려고 하는 거죠.  최근에는 인공지능을 이용해서 새로운 식욕 조절 호르몬을 찾기도 했대요!  한 가지 호르몬 가지고서는 한계가 있는 거를 거기다 다른 호르몬을 섞어 준다든지 하는 것이 지금 추세라고 해요. 

미래에는 더 강력하고 안전한 비만약이 나올 가능성이 높아요. 하지만 비만약만 믿고 건강 관리를 소홀히 하면 안 되겠죠? 건강한 식습관과 꾸준한 운동은 여전히 중요하답니다! 비만약은 그저 도울 뿐, 살만빠졌다고해서 건강해진다고만은 볼 수 없을거 같아요 다이어트에 관심있는 분이라면 쉽게 비만약으로 해보고 싶은 마음이 드실거 같아요  하지만 무엇보다 건강한 식습관과 생활 습관이 가장 중요하다는 사실, 잊지 마세요!

 

 

자세한 내용은 영상을 참조하세요